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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비평

역사주의 비평

by 캠조아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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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주의 비평의 방법은 어떤 작품이든지 그것을 나오게 한 역사적 배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명제에서 시작됩니다. 즉 작품을 이해할 때 작가와 작품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환경, 작가의 전기 등 문학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체계와 관련시켜서 문학을 다루는 방법입니다. 원전비평이 바로 그것입니다.

역사적 비평가들이  중요시하는 사항

첫째, 역사적 비평가는 믿을만한 원전의 확인과 확정하는 작업으로부터 시작합니다.

활자화되어 있는 작품이 짓본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역사적 비평가의 특별한 관심사입니다.

잘못된 원전 앞에서 참된 비평은 이룩될수없기때문입니다 . 가령 김소월의 '비난수하는 맘'에서 '비난수하는  나의 맘'의 '비난수'가 '비난를', '비난을' , '비는 수를' 로 잘못 표기되어 있는데 만일 원전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이 작품에 대해 전혀 다른 해석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원전비평은 작가가 사실상으로 써놓은 것,  또는 작가의 의도했던 최종적인 완성된 작품을 가능한 한 한 정확하게 확정하는 것을 목적입니다.

역사적 비평가는 잘못 표기된 것을 찾아내고 잘못된 곳을 찾아내고 잘못의 근원을 평가하고 교정하기위하여 원고들과 인쇄된 텍스트를 대조사여야 하는 것입니다.

둘째,  역사적 비평가는 작품에 사용된 언어가 그 작품이 제작된 특정의  시간과 공간에서 기능을 발휘했던 것과 똑같은 언어의 지식을 습득하여야 합니다.


작품에 사용된 언어가 당시의 문화적 배경 속에 지니는 특수한 의미를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역사적비평가는 적절한 기록  원전 그리고 전기적 사실을 뒤져야 합니다.

그리하여 과거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는 두  개의 언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데 하나는 과거의  작가의 언어이고,  또 하나는 시간의 넓은 격차를 뛰어 넘어서 있는 우리 자신의 언어입니다.

과거의 작가는 자기의 언어로 자기 시대 사람에게 뿐만아니라 현재에 우리에게도 이야기하고 있는 바, 우리는 현재의 언어를 버리지 않으면서 당시 그의 언어에 귀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두 언어를 상호 조절하는 일이야말로 역사주의 방법의 최대의 의무입니다.

셋째, 역사적비평가는 작가의 생애와 외적환경들,  특히 작가의 창작과정에 영향을 미친 것에 비추어서 작품을 정밀하게 탐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작가의  전 생애의 문맥 속에서 작품을 검토합니다.

이른바 작가연구는 역사주의 방법의 핵심적 영역입니다. 역사적 비평가는 작가의 의도에 작품을 일치시켜서 보기때문에  작가의 의도를 조명하게 될 모든 전기적 정보를 샅샅이 뒤집니다. 작가의 정신적 물질적 조건, 교육정도, 교우관계,  가족상황, 부채, 연애사건, 정치활동처럼 작품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될 삶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넷째, 역사적 비평가는 작가와 작품을 그 이전의 작가와 작품  또는 동시대의 작가와  작품을비교하며, 그 작품에 변화를 끼쳤을 영향관계를 검토하고, 역사적 비평가는 작품 자체의 명성과 그 밖의 다른 작품과 작가들에 미친 영향을 검토합니다.

가령, 작가끼리의 선후배관계, 사숙관계는 역사적 비평가의 관심사입니다.

다섯째, 역사적비평가는 작품을 한 시대의 소산으로 봅니다. 즉, 작품이 만들어진  그 시대의 문화에 대한 표현으로서, 그리고 당대 시대와 사회의 반영으로 이해합니다.
가령 식민지 시대에 쓰여진 작품들은 식민지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그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식민지라는 상황을 떠나서 작품을 평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식민지시대라는 역사성의 인식은 작품의 이해와 평가를 위한 기준작업이 되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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